Busan Centum Science Park
Location : U-dong, Haeundae-gu, Busan
Site area : 2,564.90㎡
Building area : 7,212.93㎡
Building use : Office / Retail / Education
Floors : B4 / 23F
Prologue
대지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시티 내 수영강 변에 위치한다. 이 프로젝트는 센텀시티 개발이 한참 일 때 프랑스계 컨설팅그룹과 같이 공모를 통해 이루어졌다. 1년 여의 기간 동안 여러 사업 기획안을 계획하였고, 또한 사업자금 확보를 위해 산업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브리핑을 하고 결국 대지의 사업권을 획득하였다.
사업성의 극대화를 위해 초기의 조형성은 사라지고 전형적인 BOX MASS의 형태로 결정되었지만 건축가의 고집으로 동을 나누고 브릿지를 연결, 두 동 사이에 광장을 배치하여 도시 광장을 만들었다.
디자인 컨셉은 Urban Lighthouse 이다. 예전에 배들이 지나다녔을 수영강변의 등대를 생각했다. 컨셉은 종종 심의나 허가 과정에서 훼손되기 일쑤이다. 이를 지켜내는 것은 온전히 건축가의 몫이다.
준공 후 이 건물은 영화의 장면들을 통해 종종 접하게 되었는데 아이러니 하게도 주로 갱단의 아지트로 쓰인다는 것이다. 투명한 높은 타워, 브릿지, 둘러싸인 광장 등의 디자인적 요소가 권력, 욕망, 권위 등의 상징성으로 읽혀지는 듯 하다.
Site plan
우리의 도시는 대개의 경우 도로를 제외하면 틈이 없다. 각각의 필지에 건물이 채워지기 때문이다. 건축물 내부에 만들어 지는 공간도 중요하지만 대지 내에 각 매스가 만들어 내는 공간이 더욱 매력적이다. 이 공간은 도시의 공간이며 도시인의 실제적인 공유재이기 때문이다.
대지 가운데에 광장을 만듦으로 계획은 시작 되었다. 다른 용도의 건물은 이 도시광장을 중심으로 배치 되었으며 브릿지는 이들을 하나로 통합한다. 가로 측에 저층 매스를 배치하여 인간적인 도시 스카이라인을 만들었다. 또한 저층부에 많은 피로티를 구성하여 보행 친화적 디자인을 하였다.
이는 결과적으로 사람과 건물 사이의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였다.
C-plaza
Link bridge
Top floor section